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정보

fomc 일정 회의 결과

by N잡러 김단아 2022. 9. 21.

fomc 뜻

 

 

재테크를 공부하다 보면 fomc를 접하게 됩니다. fomc 뜻은 무엇일까요? 왜 주식하는 사람들은 fomc 회의 결과며 시간에 관심을 기울이는 걸까요?

 

FOMC는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미국 연방 공개 시장 위원회의 약자입니다. 총 12명으로 구성된 FOMC는 미연방 준비제도 이사회(FRB)의 이사 7명과 뉴욕연방은행 총재 외에 11명의 연방은행 총재 중 4명이 교대로 1년씩 위원이 됩니다. FOMC는 약 6주 간격으로 1년에 8번 정기회의를 개최합니다. 회의에서는 경제 정세나 경기전망 같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종합적인 분석뿐만 아니라, 통화공급량이나 금리조정 여부를 결정합니다. 

 

 

fomc 중요한 이유

 

 

fomc 회의 결과가 중요한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바로 6주에 한번 fomc 정기회의에서 결정된 미국 금리가 세계 기축통화인 달러의 값을 정하기 때문입니다. 달러도 돈인데 돈의 값이 있다는 개념이 생소할 수도 있을 거예요. 우리에게 익숙한 용어로 금리, 즉 이자율이 돈의 가치이고 곧 돈의 값이 됩니다.

 

달러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원화, 일본의 엔화, 유럽의 유로화까지 나라마다 쓰는 돈의 단위는 다 다르지만 쉽게 말하자면 돈은 미국 돈인 달러이고, 나머지 돈은 달러와 교환해서 사용한다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따라서 돈의 값인 기준금리를 정하는 fomc 회의 결과가 그토록 중요한 것입니다.

 

기준금리는 미국의 금융 정책을 예상하는 단서인 동시에 전세계 자산가치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경제지표입니다. 당장 경제 뉴스를 찾아보면 코로나 이후 시장에 풀었던 돈을 회수하기 위해 금리 역시 상승세입니다. 환율은 또 어떤가요. 1400원의 문턱까지 닿을 만큼 치솟아 킹달러라는 용어가 등장할 정도입니다. 

 

이처럼 fomc 회의 결과는 미국 주식 시장과 한국 주식시장, 환율, 물가까지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9월 fomc 일정 & 전망

 

 

앞서 살펴본 이유들 때문에 사람들은 fomc 일정과 회의 결과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2022년 9월 fomc 일정은 9월 20일~21일입니다. 미국 날짜 기준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기준으로는 9월 22일 목요일 새벽 3시에 fomc 회의 결과 발표를 듣겠습니다. 

 

전망으로는 기준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어느 정도 수준일 지는 미지수입니다. 다만 현재 연준(미국 연방준비은행 FED)은 매파적 입장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 기준금리를 0.75% 이상 인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FOMC

 

 

현재 연준 의장은 제롬 파월입니다. 경제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인물이죠. 파월 의장은 지난 8일에도 워싱턴DC 통화 정책 콘퍼런스에서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한 매파 정책 기조가 유지될 것을 다시 한번 공개적으로 전했습니다. 금리인상은 확정적으로 예상되며, 향후 어느 정도의 속도로 금리인상이 계속될지가 관건입니다.

 

한 가지 더 참고하면 좋은 경제지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2-10 스프레드'라고 부르는 장단기금리차입니다. 장단기금리차를 보면 경기 전망을 알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장기금리에서 단기금리를 뺀 값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장기금리는 10년채 금리, 단기금리를 2년채 금리로 보기 때문에 '2-10 스프레드'라고 합니다.

 

장단기 금리차가 크면 경기가 좋은 호황입니다. 지금처럼 단기금리가 장기금리를 앞지르는 금리 역전현상이 발생하면, 경기침체의 신호입니다. 현재 10년 물 국채금리가 3.6%에 가까워지며, 2011년 이후로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2년 물 국채금리는 4%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장단기금리차가 마이너스가 되며 경기침체 우려는 더 깊어진 상황입니다.

 

오늘은 경제상식 중 하나인 FOMC 뜻과 9월 fomc 일정, 그리고 회의 결과 예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일 미국 증시도 fomc 회의 결과를 앞두고 하락세였습니다. 시장이 침체되니 잘 버티기 위해서라도 경제 공부를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경기는 돌고 도는 것이기 때문에 어두운 시기가 금방 지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